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춘천 효자동 동네IP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 - <이웃집 포테이토> 결과보고

안녕하는사이

 효자동 동네IP

거점 공간 <효자도잉>을 중심으로 할머니, 청년들과 함께 구축한 커뮤니티, 콘텐츠
대학교 옆 하숙촌이었던 동네의 역사성에서 출발, 낯선 이들에게도 다정함과 친근함이 있는 세계관
2021년 <효자동하숙집> 을 시작으로 커뮤니티 기반 콘텐츠 제작
2024년 강원콘텐츠코리아랩 제작지원을 통해 <감자천국> 제작 및 연재

 외국인 유학생

효자동 세계관에 새로운 계층이 유입, ‘외국인 유학생’
할머니와 청년 커뮤니티 구축의 경험으로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동네 문화 구상

 콘텐츠 개요 <이웃집 포테이토>

콘셉트 : 만국공용 식재료인 감자를 매개로 외국인 유학생들과 주민들이 이웃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림
롱폼 10부작 / 미드폼 10부작 / 숏폼 20개
제작 방향 : 가치 지향적인 콘텐츠와 대중적인 재미를 결합하고자 노력함.(트렌드 반영)
롱폼 구성 : 외국인 유학생 소개 + 국가 소개 또는 차이점 탐구 + 감자요리 + 시식 및 토크
미드폼 : 외국인 유학생과 효자도잉 커뮤니티의 일상적 모습 또는 인터뷰 콘텐츠

 콘텐츠 시연 <3분 내외 쇼릴>

 콘텐츠 실적

조회 수 : 42.0만회
→ 롱폼 372,603회 + 미드폼 2,354회 + 쇼츠 45,581회)
시청시간 : 2.6천시간
→ 롱폼 2,259 + 미드폼 235 + 쇼츠 156
구독자 수 : 연재 이후 140명
주요 실적포인트
광고 집행 전 순수 유입(8월~10월 초)
→ 롱폼 10,412회, 숏폼 28,444회, 미드폼 1,228회 = 40,084회
새로운 타겟층 유입
1.
코어 시청층의 전환
→ 채널의 기존 코어 시청층인 25-34에서 45세 이상으로 코어층 전환
2.
쇼츠 업로드를 통한 신규 시청층 유입
→ 쇼츠 업로드 시 96~99%가량 신규 시청층에게 노출되고 있음
3.
지역 기반의 트래픽을 벗어나 새로운 키워드로 유입
→ ‘춘천’, ‘효자동’이 아닌 ‘외국인 반응’, ‘브라질 여행’ 등의 키워드로 시청층이 유입
광고 집행의 효과
1.
광고 기간 동안 유입된 신규 시청자의 10.4%를 재방문 시청자로 전환
→ 연재 기간 총 47.4만의 신규 시청자 중 4.9만의 시청자가 재방문 시청자
2.
국외 타겟팅 광고 집행 중 베트남 지역에서의 긍정적 트래픽 확보
→ CPV가 대한민국의 1/5으로 같은 금액에 높은 조회수 획득
→ 국내 사용자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의 2배 가량 높음

 자체 평가 및 향후 계획

콘텐츠 원래의 취지와 트렌드에 맞는 구성 설정에서 중심을 잡지 못해 뾰족해지지 못한 부분이 있음
다양한 등장인물로 캐릭터성이 구축되기 보다는 산발적으로 전개가 된 부분이 아쉬움
팬층 확보가 되지 않아 타겟을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전개가 되지 않았음
외국인 유학생으로 확대하기보다는 동네주민이라는 카테고리로 확장하여 콘텐츠 제작을 지속
대학생 인턴쉽, 활동가들과 협력하여 안녕하는사이의 기존 카테고리 뿐 아니라 새로운 영역으로 콘텐츠를 확장(팟캐스트 콘텐츠)
콘텐츠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티 형성과 커뮤니티를 매개로한 콘텐츠 제작, 이 순환구조를 더욱 정례화하고 콘텐츠 중심의 동네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 나아갈 예정